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적립금 확인하기 (광역알뜰교통카드)

일상 이야기

by 심개의 개발노트 2020. 2. 15. 22:55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최근에 광역알뜰교통카드에 대한 정보를 접하고 바로 신청을 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사용횟수가 약 16회가 되었습니다. 하루에 2회씩 적립되어서 일주일정도 사용하고 적립금이 어떻게 얼마나 쌓였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이번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광역알뜰교통카드가 무엇인지 알 수 있으니까.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해주세요.

https://tip1234.tistory.com/151

 

광역알뜰교통카드로 교통비 절약하기!

작년 시범사업으로 진행하던 광역알뜰교통카드가 본격적으로 실행이 되었습니다. 지정된 카드를 사용하고 함께 지원되는 어플을 통해서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는데요. https://www.alcard.kr/ 광역알뜰교통카드 출..

tip1234.tistory.com

제가 발급 받은 교통카드인데요. 이 카드는 은행계좌랑 연결되어 있고, 해당 계좌로 출금이 되는 카드입니다. 일반 체크카드와 같지만 교통비를 제외한 나머지는 다른 카드를 이용하고 있고, 이 카드는 교통카드로만 이용하고 있습니다.

어플을 통해서 아침에 집에서 나올때 출발버튼을 누르고 회사에 도착하면 도착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적립이 됩니다. 그렇다면 적립하는 방법이랑 적립이 얼마나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사용방법

해당 어플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GPS와 데이터가 켜져 있어야합니다. 실제로 이동한 거리 (걸어간 거리 + 대중교통을 이용한 거리)을 이용해서 적립금이 결정되는 시스템이더라고요.

 대부분 사람들은 250원, 350원, 450원 이렇게 고정된 적립금이 들어온다고 알고 있고, 저도 그렇게 알고 신청했는데요. 실제로는 적립금을 계산하는 식이 있더라고요. 

저같은 경우에는 아침에는 자동차를 타고 지하철역까지 가고 지하철을 타고 회사 근처역까지 갔다가 회사까지 걸어가는데요. 이 경우 224원의 적립금이 들어오더라고요. 

퇴근시에는 회사에서 역까지 걸어가고 집 근처 지하철역에서 마을버스를 타고 아파트 정문에서 내려서 집까지 걸어가는데요. 이 경우 250원이 적립이 되었습니다. 

실제로 걸어간 거리가 800m 이상인 경우 250원이 들어오고 그 이하인 경우에는 비례해서 들어온다고 하더라고요. 

초반에 사용할때는 GPS키는것을 까먹고 중간에 켰더니 적립금이 적게 들어오더라고요. 만약에 이런 경우에는 Q&A를 통해서 적립금을 더 받을 수 있는 것 같은데.. 저는 귀찮아서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다. 

만약에 GPS를 정확하게 켜고 다닌다면 하루에 224 + 250 = 474원씩   일주일에 2370원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달에 대충 9480원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출퇴근을 5일씩 4주한다고 하면 40회를 이용하고 나머지 4회는 주말에 사용한다고 하면 한달에 만원정도 절약이 가능하겠습니다. 실제로 2월 8일을 보면 313원 402원이 적립되었습니다. 

2. 후기

이 카드를 사용하면서 좋았던 점은 별도로 연회비나 일정 금액을 이용해야지 이런 혜택을 받는 것이 아니고 무조건 혜택을 받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미세먼지 저감조치가 발생하게 되면 적립금이 2배가 들어오니 정말 이득이죠. 한가지 번거로운게 출발, 도착 버튼을 눌러야하고, 중간에 환승을 못하는 경우에는 1회가 차감됩니다. 그리고 버스간에 환승이 안되는 경우에도 혜택을 못 받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아직 많은 사용자들이 어플이 동작이 안하거나 적립금이 제대로 안들어오는 경우가 있다고 하더라고요. 저는 아직까지 그런 느낌을 받지 못했지만요.

그리고 많은....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적립금이 고정금액으로 알고 있는데요. 이 부분은 확실히 홍보를 할때 포함시켜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저는 정말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고, 지금까지 약 4천원정도 적립금이 생겼네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